서울시립대 세무학과 소개입니다
게시글 주소: https://w.orbi.kr/00014862642
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의 경우 수험목적으로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할 수도 있지만 서울시립대 세무학과는 조세 특화 로스쿨, 세무전문대학원, 지방세 연구소 등 세무관련 학술기관을 연계하여 하나의 원펌형태로 갖춘 유일한 학과이기 때문에 수험목적에 더하여 법적, 경제적, 회계적 다각도에서 조세분야를 4년간 심도있게 배워서 그 깊이가 다르다는 점.
그리고 조세분야에서 독보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합격 후 활동 시에도 동문 인프라가 큰 힘이 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학과공부가 곧 수험공부이기 때문에 공부가 효율적이며 전공과 진로의 일치도가 높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실제로 30주년 행사에는 국세청장, 한국 세무사회 회장님과 법무법인 율촌 대표님이 축사를 하시기도 했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역시 조세특화로스쿨로서 대한민국 조세분야 최고 권위의 교수님들이 직접 강의를 하십니다.
(30주년 기념행사 기사 :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4/11/20141103238018.html )
1. 법무법인(로펌)
국내 6대 로펌중 조세소송에서 1.2위를 다투는 법무법인 김앤장과 율촌에는 그동안 수많은 선배님들이 입사하셨는데 일반적으로 메이저 법무법인의 경우 서울대 위주이고 비SKY대학교에서 입사하는건 매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세무학과 선배님들이 조세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형 법무법인에 입사하셔서 세무학과의 명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조세분야에서 서울시립대 세무학과가 어느 정도 위상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됩니다.^^
1.) 법무법인 김앤장
ⅰ 김미아 변호사 (법무법인 김앤장 변호사, 서울시립대 로스쿨 졸업, 조세전문변호사)
ⅱ 김태환 회계사 (현 법무법인 김앤장 회계사, 조세담당, 전 삼일회계법인 TAX 근무)
ⅲ 황성윤 세무사 (현 법무법인 김앤장 세무사, 금융조세 담당, 전 삼일회계법인 TAX 근무)
2.) 법무법인 율촌
ⅰ 송상우 회계사 (현 법무법인 율촌 조세그룹 조세자문 팀장)
ⅱ 이정화 세무사 (법무법인 율촌 6년간 근무 후 기획재정부 사무관급(5급) 전문계약직 근무)
ⅲ 설인수 회계사 (현 법무법인 율촌 회계사, 전 삼일회계법인 근무)
ⅳ 윤현경 변호사 (법무법인 율촌과 정부법무공단 근무, 서울시립대 로스쿨 졸업, 조세전문변호사)
로스쿨의 경우 따로 학과에서 집계를 하지는 않지만 각종 수집된 정보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매년 3-8명의 학생이 진학합니다. 전통적으로 조세전문인 서울시립대 로스쿨로 많이 진학하지만 서울대 로스쿨(05학번), 연세대 로스쿨 (05학번, 한양대 로스쿨 동시합격), 성균관대 로스쿨 합격자(2명)도 배출한 적이 있으므로 본인의 역량과 관심에 따라 충분히 상위권 로스쿨 진학도 가능합니다.
2. 7급 공무원 및 행정고시
시립대 세무학과는 13년 6명, 14년 7명, 15년 9명, 16년 10명(확인자만) 등 4년간 32명의 7급 국가직 세무직렬(국세청 소속) 합격자를 배출함으로써 수년째 단일학과로 7급 세무직 최다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세무학과를 비롯해 서울시립대는 국가직 7급 세무직에서 부동의 합격자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3-16년 7급 국가직 세무직렬 합격자의 약 10%가 서울시립대 출신)
특히, 학교에서 모교 학생들만을 위해 자체적으로 5급과 7급 면접강화 프로그램(EDGE 프로그램)을 매우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실제로 7급 면접강화 프로그램 수강생 중 15년에는 1명을 제외하고 전원이, 16년에는 40명이상의 수강생 전원이 7급 공무원 시험에 최종합격 했습니다.
2015년에는 1994년생 여학생(13학번)이 최연소로 7급 세무직에 합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행정고시 재경직에 합격하여 국세청에서 근무하시는 선배님 (01학번, 03학번)들도 계십니다.
이미 지방국세청장(1급)과 여러 세무서장님을 배출했으며 수많은 동문들이 국세청 내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으므로 후배들을 이끌어주실 분들이 많습니다. 세무대가 폐지된 후 7급 공채 합격자들의 국세청내 가치가 올라가고 있으므로 더욱 많은 선배님들이 요직으로 진출하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향후 국세청으로 공직에 진출하여 국세행정에 기여할 후배분들에게 이러한 인적네트워크가 큰 힘이 될 것입니다.
3. 금융공기업
서울시립대 세무학과에서는 매년 메이저 금융공기업 합격자를 꾸준하게 배출하고 있습니다.
14년 금융감독원(경영직렬)과 한국거래소, 15-16년 2년 연속 한국은행 합격자(경영직렬)를 배출하였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국내 금융공기업에서도 입사가 힘든 한국은행(경영직렬), 금융감독원(경영직렬), 한국증권금융 합격자를 모두 배출하였고 세 명의 합격자 분들이 200여명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공기업 입사 강의를 직접 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한국은행에 입행하신 분은 언론에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4. 공인회계사(CPA) 및 세무사
13년 33명 (회계사 15명, 세무사 18명),
14년 33명 (회계사 18명, 세무사 15명).
15년 33명 (회계사 15명. 세무사 18명),
16년 38명 (회계사 20명, 세무사 18명)을 배출하였습니다.
16년에는 졸업생 합격자가 최소 2명이 추가로 확인되었지만, 학교별 합격자 통계가 나오는 공인회계사 시험과 달리 세무사시험의 경우 재학생만 자체적으로 집계를 하기 때문에 졸업생 합격자는 제외되었습니다.
2016년 세무사 시험에선 1995년생 세무학과 여학생이 최연소 합격을 차지하는 2003년 이후 최연소 합격자 6명과 수석합격자 2명을 배출하였습니다.
08학번까지 학년당 정원이 65명이었고 09학번부터 자유전공 학생들이 합쳐지면서 졸업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세무학과 졸업자: 14년 62명, 15년 90명, 16년 106명, 17년 117명, 대학알리미 참고)
주요 진로인 공인회계사, 세무사, 7급 세무직 3개 시험에만 보통 학번당 40-50%가 합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2017년 기준으로 4대 회계법인중 삼일, 삼정, 한영회계법인에는 서울시립대 CPA 티오 (시립대 합격자들만 모아서 면접보고 거기서 일정인원을 뽑아가는 형식)가 있기 때문에 합격자 대부분 4대 회계 법인에 입사합니다.
또한, 세무학과는 상경계로 분류가 되고 경영, 경제, 행정학과, 법학부 전공의 상당부분을 전공선택으로 인정해주기 때문에 일반 취업을 할때도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경영학과 전공 중에서도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등 과목들로 취업 커리큘럼도 탄탄히 쌓을 수 있습니다. 세무학과가 적성에 맞지 않아서 일반 취업에 도전하거나, 자격시험에 도전하시다가 취업준비하신 분들 취업률도 좋아서 교내에서 취업률 우수학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서울시립대 세무학과만의 특권 : 서울시 세무 인턴제
서울시립대의 가장 큰 장점은 서울시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나 도시문제 해결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점인데 세무학과 학생들은 서울시, 한국공인회계사회, 한국세무사회와 협약을 체결하여 세무 인턴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사 참고:
http://news.mt.co.kr/mtview.php?no=2016022308552649751&outlink=1&ref=http%3A%2F%2Fblog.naver.com)
세무학과 학생들이 학부에서 쌓은 지식을 실질적으로 활용하며 유용한 실무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조세 약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석 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학교 간판과 세무학과의 아웃풋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일단 선택 전에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잘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세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서울시립대 세무학과는 매우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올해부터 변호사의 세무사 자동자격부여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세무사 자격증의 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탐 점수가 좋지 않을 경우 언수외 점수만 반영하는 나군 자유전공학부에 지원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유전공학부에 진학하면 2학년으로 진학시 세무학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세무학과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과거 홍보자료 : 커리큘럼, 아웃풋, 교과과정 등도 유용하게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침대"
-
냥대 에너지공학과 되나요?
-
합격예측 체험해봤는데 대성, 텔그, 진학사 다 안정을 말하는데 메가스터디 혼자 상향을 외치고 있네
-
슈퍼소닉 전에도?
-
현역 노배인데 김승리 올오카나 강기분 같은걸로 기출분석 방법만 배우고 혼자...
-
미적분에 도움되려나
-
그분도 최저만 맞추면 꿈의대학 가는거였잖아 그게 나잖아요 ㅠㅠㅠ 최저맞추려고 무한 N수중..
-
며칠전까진 할게 좃도없어서 심심했는데 운동도 해야하고 영화도 봐야하고 책도...
-
일부러 과행사도 동아리도 아무것도안들어갓는데 대형과가 아니라 쉽지않음 그냥 사람이랑 안엮이고싶은데
-
ㅈㄱㄴ
-
아침 점심만 먹고 저녁 안 먹기 ㅇㄸ? 두끼 먹는다고 머리 안 돌아가는 건 아니니까 걍 안 먹을까
-
현 고2이고 대학 합격한 것도 아니지만 질문해봅니다 현재 공대 희망하고 있는데,...
-
중3 겨울방학 때 가족들이랑 해외여행갔는데 거기서 뭐 연령제한? 확인받는게 있었음...
-
40대 이전 변호사들은 로스쿨 출신 변호사로 보는게 맞나요?
-
오프닝 노래까지만듣고 그냥 잤음... 오늘은 꼭 1화 다 봐야지....
-
나는과연 호감인가 10
-
카르텔 ㄷㄷ
-
양심고백 17
오늘 애니 한 편도 안 봤음
-
중독돼버렷
-
인싸 모자 안에서 머리카락으로 조종하면 사실상 내가 인싸인거임뇨 노벨상은 확정인 거임뇨
-
미친척하고 숙대 2
영어 2인데 상향으로 미친척하고 숙대 넣기도 무리일까요…
-
백종원 죽는다
-
미적 76 2컷 4
공통 5개 틀리고 미적 1개 틀린 76인데 2컷 안될까요?
-
못참고 사버렸다 2
2029 수능...봐야겠지?
-
영어 조교 0
교재 검토 같은 일을 하는 조교는 보통 언제 뽑나요? 영어로 유명한 팀은 어디가 있을까요?
-
올리버 색스 6
대단하심.. 제가 신경과/신경외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이기도 한 분 나중에 저서...
-
미적이랑 지구 1컷에 대한 얘기가 많은데 뭐가 더 현실성이 없는지 개인적인 의견...
-
화미물지 97 84 44 41 (원점수) 영어는 4등급입니다. 추합가능할까요?
-
생1 지1이랑 각각 비교해서
-
평일에 잠을 충분히(6시간)잤음에도 불구하고 진짜 빡시게 공부한 날에는 너무...
-
와 이 돈주고 아이스크림을 먹는다고? 아이스크림 맛도 일반 요거트 아이스크림이랑 별...
-
학교에서 배우는 윤사는 그럭저럭 할만한데 생윤은 얼마나 어려움? 더 자세하고 지엽적인가..?
-
백건아 인스타에 1컷 46으로 예상하던데 46으로 떨어질 확률 있을까요??
-
훠훠..안 나오면 자살할궙니다..쩝쩝
-
뇨씨들 처단한다 9
오타아님요
-
현역때 본 지문을 3번 이상은 푸는
-
키작남의 삶은 서글프뇨..
-
보통 몇 지문 읽나요?
-
심지어 88에서 갈리는게 주류의견인듯뇨
-
다군에 쓸게없음 3
7칸 아니면 3칸임 ..
-
휴가 짤린뻔했네요
-
대학을굳이가고싶지가않아져요 그냥평생을집에서살고싶어요
-
구글에 이름만 쳤는데 클리앙 디씨 펨코를 불문하고 게시글이 나오는걸까.. 심지어...
-
데칼코마니 전형으로 서성한도 ㅆ가능 아님?
-
22 브레턴우즈 해겔 카메라 23 게딱지 24 너는잊는것이병이라생각하느냐 갑순할매...
-
갑자기 돌아보게됨 나만 그러냐
-
숙려제 쓸려면 보통 몇일 정도 절차를 밟고 쉴 수 있나요?
-
완전귀여워요
-
배고프지배고프지배고프지배고프지
네 잘 봤습니다
속독력 갑 ㄷㄷ
그림만 봄
와 시립대 세무보고 삼수했는데 되게 반갑네요 뭔가 막 신기하네...
세무는 닥추야~
시세무추
세무 좋다잉..
타대학 훌리들이 시기할만 하군요
역시 대한민국 조세분야 원탑학과답습니다
자유전공에서 세무 가기 쉽나요?
네..아직 학점컷 없어서 원하는과로 배정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세무 대학원 보고 있는데 지방대에서 가기 힘들까요??
아니요. 지방대 출신도 있는데 학점이 좋거나 세무사자격증이 있거나 해야 유리할거에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세무 드림학교 중 하나였습니다. 자부심 충분히 가지고 다닐만 하다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