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랏말쌈- [430932] · MS 2017 · 쪽지

2019-06-05 12:58:41
조회수 11,170

6월 모의고사 문법 해설 + 관련 N제입니다!

게시글 주소: https://w.orbi.kr/00023025183

(260.2K) [2003]

6월 평가원 문법.pdf

안녕하세요 나랏말쌈입니다.

  

지금까지 제 책을 구매해 주신 분들을 위해서 6월 모의고사 해설+다시 한번 풀어보면 좋을 것 같은 한줄 N제와 사동/피동 구별법을 실어 놓았습니다.

  

(제 책을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도 pdf를 다운 받아서 풀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맨 뒤에 관련 문제 정답도 넣어 놓았습니다!)

  

우선 문법 문제를 간략히 보면

이제 지문형 문법은 기존의 개념에서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예측도 힘들 것 같고요.. ㅠ 예전 언어영역 시절의 지문형 문법을 풀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3번은 

중세국어 의문 보조사, 의문형 어미가 출제되었는데, 사실 설명의문문인지, 주어가 2인칭인지를 따지는 문제입니다.

더 어렵게 출제하려면 의문 보조사와 의문형 어미까지 구별하라고 낼 수도 있겠으나, 체언 뒤에 결합하면 보조사, 어간 뒤에 결합하면 어미이므로 그 역시 별로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pdf에 관련 N제를 넣어놨는데, 처음 보신 분들은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아래의 설명(나랏말쌈 2권 353-354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4번 문제는 

기존의 음운 변동 문제입니다만 아무런 설명 없이 단어만 나와서 꽤 어렵게 느껴졌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조음 방법 동화가 생소했을 수도 있고요. 첨부된 pdf파일을 보시고 다른 것들도 연습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5번 문제는 

피동/사동 구별 문제인데, 제가 항상 강조해 왔던 것인데 목적어의 유무로 피동/사동을 구별하면 안 됩니다! 그 동안은 거의 대부분의 문제가 목적어의 유무로 풀렸지만 이번에는 피동이지만 목적어가 있는 것이 2문장이나 출제되었습니다. 이는 제가 작년에 썼던 칼럼에도 있던 내용입니다.

6.피동과 사동 구별하기 https://orbi.kr/00018138621

  

이번 문법은 어렵지 않았지만 더 어렵게 나올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특히 음운 변동과 중세 국어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아무도 예측을 할 수 없겠죠 ㅠㅠ 튼튼한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pdf의 경우 화질이 별로 좋지 않아서 모아찍기보다는 한쪽찍기로 해 주세요!)


그리고 나랏말쌈 책에 있는 많은 오타와 오류들에 대해서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 후배들 10여 명과 6차 검토까지 했는데도 계속 발견되고 있는 것을 보면 정말 스스러가 창피합니다..ㅜ그래도 도움이 많이 된다는 메일을 주시는 분들에게 정말정말 제가 오히려 감사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