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을 위한 6월 모의고사 대비 국어 공부법
게시글 주소: https://w.orbi.kr/00037404972
안녕하세요 나무아카데미입니다!
6월 3일 목요일에 실시되는 고3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가 한 달 정도 남았는데요.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고3을 위한 6월 모의고사 대비 국어 공부법'
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여러분들이 3월 학력평가에서 접했듯이, 2022학년도 수능부터 국어 영역이 위와 같이 달라지죠?
1~34번까지 문학과 독서가 임의로 배치되고
35~45번까지는 본인이 선택한 과목의 문제를 풀게 됩니다.
문학은 지문 4개에 17문항, 독서는 지문 3개에 17문항이 제시될 확률이 높으며,(이때 독서 지문 1개는 주제통합 지문!!!!)
화법과 작문에서는
[35~37] 화법 지문 1개에 3문항
[38~41] 화법과 작문 통합 지문 1개에 4문항
[42~45] 작문 지문 1개에 4문항
언어와 매체에서는
[35~36] 언어 지문 1개에 언어 2문항
[37~39] 언어 지문 없이 언어 3문항
[40~42] 언어와 매체 통합 지문 1개에 3문항
[43~45] 매체 지문 1개에 3문항
6월 모의평가도 위와 같이 출제됩니다.
6월 모의평가 국어의 출제 범위는 '전범위'이기 때문에 공부해야 할 양이 방대합니다.
따라서 그만큼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학생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우선 화작, 언매, 문학, 독서에 상관 없이 여러분들이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1. '취약점 확인하고 보완하기'입니다.
본인의 취약점을 모른 채 마냥 문제만 많이 푼다고 성적이 향상되지는 않는다는 것은 당연히 아시죠? 혹시라도 지금 최상위권이 아닌데 기출 문제만 주구장창 돌리고 있는 학생들이 있다면 당장 멈춰 주세요ㅠㅠ
그리고 본인의 취약점이 어딘지 잘 모르겠다면 3월 학력평가 또는 고2 때 본 모의고사 시험지를 꺼내서 본인이 틀린 문제의 영역 및 유형을 확인해 보세요!
- 고전 시가에 취약한 학생이라면 고전 시가의 갈래와 갈래의 특성을 공부하고, 주요 고전 시가를 현대어로 풀이해 보는 연습을 한 후에, 한 구절 한 구절 천천히 공부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독서에 취약한 학생이라면 우선 문제 풀기보다는 지문 읽기를 연습해야 합니다. 지문을 읽으며 각 단락의 중심 내용, 글 전체의 주제 등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고 문제의 선지를 하나하나 뜯어보며 지문에서 그 선지의 근거를 찾아야 합니다.
- 이외에 고난도 문제만 틀리는 학생이라면, 정답률 20~60%인 고난도 문제를 집중적으로 풀면 되습니다:)
- 그리고 항상 시간이 부족한 학생이라면 본인이 어느 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지 파악한 후 모의고사 1회분을 통째로 풀지 말고, '문학 3문제에 5분'과 같이 짧게 짧게 시간을 잡아 풀어 보시길 바랍니다.
(노베이스인 학생들이라면 고1, 고2를 위한 6월 모의고사 대비 국어 공부법 게시글도 참고해 주세요~)
2. 기출 문제 풀기
기본 개념 정립없이 기출 문제를 푸는 것은 금물이지만, 기출 N회독은 정말 중요한 학습법입니다. 자신의 취약점을 보완했다면 최근 5년간의 모의 평가와 수능 기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학력 평가는 시도 교육청에서 출제한 것으로, 교과평에서 출제하는 모의 평가와 수능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모의 평가'와 '수능' 기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5년간의 기출 문제를 다 풀었느냐 안 풀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3년치만 풀었어도 해설을 보고 오답까지 체크하면서 꼼꼼하게 푸는 것
또는 2년치만 풀었지만 2년치 문제를 2~3번씩 풀고 오답 정리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해설은 답이 도출되는 원리, 출제위원의 사고 방식의 진행과정을 보여 주기 때문에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자신이 틀린 문제의 해설만 보지 말고 맞힌 문제도 꼭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
올해 수능부터 선택 과목이 생겼고, 기출 문제에는 '주제 통합 독서' 지문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신유형에 한해 기출 문제집이 아닌 교재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https://blogfiles.pstatic.net/MjAyMTA0MjlfMjIg/MDAxNjE5Njc4ODAzMTI5.P6j8vKAyFSGocYg_ZPv9t9qM47QmMfxW5uSvytseHcsg.udOvhK704Fr_A_CR_KufizaCZMCjKv7ylNY8IsfCcc8g.PNG.namuacademy/3-2-4.png)
위와 같이 EBS에서 신유형에 대비하기 위한 교재를 출간하였으므로, 위 교재를 활용해 보세요:)
단, 화작과 언매 문제는 없으므로 화작/언매는 사설 문제집을 활용해야 합니다.
3. 수능특강 문학 작품 정리하기
올해 연계 비율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수능특강 문학이 수능과 직접적인 연계율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정시, 수시 구분 없이! 모두 수능특강 문학에 수록된 모든 작품들을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산문 문학의 경우, 수능특강에 수록된 작품 그대로 나오지 않고 그 작품의 다른 부분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작품의 전체 줄거리를 파악하는 것과 혼자 지문을 읽고 내용을 파악해 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혼자 작품 전문이 아닌 일부 지문을 읽으며 해당 지문에서의 등장인물의 특성, 등장인물 간의 관계 등을 파악해 보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처음 보는 지문일지라도 작품의 구조, 인물, 갈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고 지문을 읽는다면 유리하겠죠?
지금까지 고3을 위한 6월 모의평가 대비 국어 공부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수능이 200일 정도밖에 안 남았지만,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이라는 말도 있고,
박명수의 명언처럼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진짜 너무 늦었다는 말도 있죠?:)
어쨌든 두 말 다 지금이라도 당장 시작하라는 의미이므로,
여러분들도 포기하지 말고 조급해하지 말고 안내드린 공부법을 통해 국어 실력을 쌓고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나무아카데미였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좋아요 0
-
이웃집 확통이 님
-
양광훈 뭔가 있을 법한 이름 아닌가?
-
가기싫어요
-
하아..
-
욕만 한가득일까봐 무서워서 못올림
-
에타 비갤은 0
인생이 탑툰인 친구들이 많아 와...
-
나 합격하는 거 보고 가기로 했잖아....
-
마니 써조 헤헷 이것만 보고 다시 잘꼐
-
이번엔 좀 달렸음 좋겠다….
-
하는 사람 있으면 친추좀 개못하긴 함
-
이미지내놔 0
이미지 안 써주면 방귀뀔거임
-
이미지메타 참전 2
댓글로 적어주세용
-
여자애들 구라치는건 걍 티가 줜나남 ㅋㅋ 딱봐도 지랑 친한애가 나한테 지랄하는거...
-
이제까지 여자란 이런 사람들밖에 없엇는데 참 대학가서적응가능하냐 당시에는...
-
0:10으로 함이게 좋잖아
-
사장한테 얘기하니까 30분 일찍 나오라네 갈구는 사람도 없고 7-8시간 일하고...
-
좋아요
-
지금까진 2:8이었던거같음 컨셉질도 좀 덜 할게요
-
ㅠㅠ아무도없을려나
-
있으면 적어주셈 궁금하네
-
너네 다 죽여버릴거야 나 각성해서 다 죽여버릴거야
-
옯인싸가되고싶음
-
화학표점 7
지금까지 만표 67인줄 알았는데 65였네 ㅅㅂ 왜 함 진짜
-
낼 등록하고 학교 입학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됨?
-
프사가 같은데 7
닉네임이 다른 분들이 많아서 헷갈린다
-
난 내가 서울대 절대 못가는 걸 앎 극단적 수망이라 최대가 연대엿어서 난 만족하는데...
-
하.. 선비그자체임
-
인생도 회피하고싶다 ㅠㅠ
-
심한말 해도댐
-
중화반응 2
CHINESE REACTION
-
설자연 vs 연고높공하면 대부분 전자고르는데 학교보다 학과가 더 우선시되는 라인은 어디부터인가요
-
그냥 그때 열심히 볼걸
-
나는 사탐 생각중인데
-
성적 안주나
-
팔란티어 사세요 2
난 말했음
-
과외하고싶다 0
내친구들은 과외해서 시급 4-5씩 땡기던데...
-
예비 고대생 예비연대생 예비의대생 뱃있으면 좋겠다 6,9모성적기준으로 따는거지 ㅇㅇ ㅋㅋㅋ
-
임티 보내고 그거 누르면 벽돌깨기(?)같은거 나옴
-
너무 게을렀나
-
팩트는 (적어도 본인은) 인간이 욕심의 동물이라는 걸 느끼는 게 무언가를 가지고,...
-
글을 무슨 10
6409개를 썼냐 댓글은 세기가 두렵다
-
오늘은 안돼요 5
내 사랑이 이대로는~ 이별을 감당하긴 버거운걸요~~
-
젤 안이쁜 색깔 도달햇..
-
뭐때메 안나오는건가요? 갑자기 다시 나올 가능성도 존재하나요?
-
왜그랫지
-
애니프사패는메타<< 진지하게 존예 여캐도 보고 똥글도 보면 일석이조 아님?
-
서울대를 포기했습니다 13
집앞 중학교에서 텝스랑 수학 치러지는데 갈등하다가 안갔네요 먼훗날 이라기엔 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