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호생명과학연구소 [961512]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1-12-04 12:05:09
조회수 15,629

생2 20번 오류 이의신청 심사 결과 및 개인 견해

게시글 주소: https://w.orbi.kr/00041230688

반갑습니다.

이투스에서 생명과학을 강의하는 손경호입니다.


올해 수능 생2 20번과 관련하여 많은 분들의 관심이 있었습니다.

특히 학생 여러분들께서 직접 모든 이슈를 끌어가고 있으신 것에 대해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관심을 가져 주시는 모든 학생분들을 비롯한 다른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지난 글을 올리면서 여러 행정소송에 대한 것을 언급드렸습니다.

그에 대한 과정 및 결과에 대해서 문의가 많아 이 글을 씁니다.


<3줄 요약>

1. 모든 행정소송은 학생분들이 주축이 되어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 저는 옆에서 서포트를 해드리기로 하였습니다.

3. 이 이슈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실 수 있도록 끝까지 지켜보겠습니다.


<평가원의 이의신청 심사 결과>

"조건이 완전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준거로 학업 성취 수준을 변별하기 위한 평가 문항으로서의 타당성은 유지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진행사항 및 결과>

제가 진행한 여러 내용 및 결과를 남겨드립니다.

1. 온라인 교육 사이트 중 가장 먼저 영상 게시 후(2021.11.19 금) 언론사 접촉 진행
    ➝ 수능 문제 이의 제기는 매년 있어 언론의 관심이 떨어지는 편이라고 함

2. 정답 확정 1일 전(11.28. 일) 언론 기사로 “복수정답 혹은 전원정답 가능성 낮음” 인지
    이후 대한민국 top 10 로펌(김앤장, 태평양, 세종, 광장, 화우 등)과 모두 접촉하여 행정소송 수임 여부 확인
     ➝ 4~5군데 정도 실무 미팅 진행 / 1~2군데는 수임료 협상까지 진행되었으나 경제적 이유로 모두 drop됨
     * 수임료 협상을 진행한 곳 중 이름을 밝힐 수 없는 대형 로펌 하나는 14학년도 세계지리 행정소송을 담당했던 팀이었습니다.

3. 메가스터디 백호 선생님과 공동 대응 ➝ 이미 이슈는 알고 계셨으며 영상 촬영도 해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 드립니다.

4. 전공 교수님 포함 학계 여러 교수님들께 자문 의견서 요청
     ➝ 처음에는 모두 수락하셨으나, 여러 사정으로 인해 모두 철회되었습니다.

5. 위 모든 내용 현재 진행 중인 행정소송 학생들/변호사님들께 공유 완료


<손경호의 견해>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https://youtu.be/ajy_xva_mpc)

많은 분들이 오류에 대한 지적을 해주셨기에, “교육과정 상의 성취 기준에만 맞추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가”에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일반인 분들도 보실 수 있도록 영상을 가볍게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이 배포하고 싶으신 곳에 얼마든지 배포하셔도 됩니다.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쿨럭)

* 오르비에서 본 피타고라스 정리의 그림을 급한 마음에 영상에 허락 없이 사용했습니다. 혹시 처음 만든 학생은 댓글이나 쪽지 주시면 제가 연락드리겠습니다.


<행정소송에 대한 입장>

1. 제가 직접 수능을 본 것이 아니기에 소송 당사자가 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변호사 수임도 직접 진행이 불가능했습니다.

2. 다만, 제가 알아본 것과 별개로 정말 대단한 학생 분들께서 자발적으로 소송을 진행하고 계셨고,
    변호사님께서도 연락이 오셔서 그 쪽으로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내용들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이 이슈를 잘 이끌어 나가고 계신 것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수험생 수준이 정말 높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더 드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하다가,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영상으로 도움을 드리는 것이 가장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이투스 측 담당자분도 사안의 심각성을 알고 계셔서 이투스 유튜브 채널 “이투스나우”의 메인 영상으로 노출시켜주고 계십니다.


다른 도움 될만한 것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끝까지 관심 갖고 지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경호 드림

0 XDK (+50)

  1.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