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그빌 [638781] · 쪽지

2016-01-21 15:55:52
조회수 7,659

성대는 발전가능성이 큰 학교 맞습니다. 하지만...

게시글 주소: https://w.orbi.kr/0007700659

안녕하세요 ㅎㅎ 얼마전에 글 쓴 고대생인데요 ㅎㅎ 좋아요 많이 눌러주셔서 감사드려요음 그냥 이것도 두서없이 쓰는 글이라..요즘 성대출신 한분이 오르비에서 글을 많이 쓰고 계셔서 핫한데요.. 그것에 대한 생각입니다
1. 성대의 발전?
성대 발전하는 것 인정합니다. 그건 제가 11학번때도 들었던 소리구요 고등학교 다니는 내내 들었던 소리입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나올 이야기 입니다. 대외지표가 좋아지는 것도 사실이구요. 하지만 제가 궁금한 건 많은 세월이 지났지만  대외지표가 좋아지는 것 만큼 확실하게 SKY를 넘었다는 지표가 나오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대외지표야 대학교가 투자를 많이하고 신경을 쓰면 자연스레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아웃풋은 그렇지 않지요. 물론 아웃풋 가지고 대학을 판단할 수 없겠지만 그래도 대외지표만큼 아웃풋도 보게 마련이니까요. 사실 지금쯤이면 성대가 비상하던 시점에서 입학하여 아웃풋이 나올 시점이 지났거든요.대표적 자료 몇개만 들고와서 볼게요먼저 작년 2월에 치루어진 행정고시 1차 합격자 수인데요
생각만큼 성대가 괄목하진 않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변리사 자료인데요
여기서도 알수 있듯 성대는 그리 괄목한 점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요왜 고시 아웃풋가지고 학교를 평가하냐? 이것을 물을수도 있는데요 고시는 사실 그 대학수준을 평가하는 잣대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대학교를 가면 고시를 한번 쯤은 꿈꾸고 우리나라 현실에서 소위말하는 가장 좋은 아웃풋으로 쳐주기때문에.. 
그리고 외부평가도 제가 자료를 쭉봐온결과 지금 핫하신분은 2015 US NEWS와 2015 THE 대학평가를 가지고 설명하시는데 이것도 2015 상해교통대, 2015 CWUR 국내대학평가에서는 모두 성대가 소위 말하는 KY 대학교 뒤에 랭크되어있습니다. 2015 QS 학문별 순위도 꾸준히 고대,연대가 진입순위가 더 많습니다(각 29,28 26개) 뭐 기타 한경 로스쿨평가, 경영대 평가 이런 것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US NEWS의 경우에도 2014년에는 고대가 압도적인 사립대 1위를 했었구요.그때 성대는 6위를 했었습니다. (어떻게 됐는지는 모르겠는데 1년만에 5위를 점프 한 것이지요..)각 대학평가마다 비중치가 다르고 여러가지 고려 해야 할 사항이 많은데 유리한 자료만 가져와서 하시니 당연히 다른 대학교 사람들은 기분이 나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저분이 활동하신다는 4년제 갤러리도 오늘 가봤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오르비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더군요. 거기서 흥미로운 자료도 볼 수 있었어요.
2014년 기사인데 학력 위계주의를 비판하는 내용이더군요. 그런데 SKY 이야기가 나와요. 음..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는 생각을 해봐야겠지요. 그런데 지금 핫하신 그분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겉으로는 학벌 위계주의를 타파하고자 하시면서 속으론 자기가 그 학벌 위계사회의 정점으로 가려는 욕망이 보인다는게 문제에요. TOP2 운운하시면서 세계로 나아가는 이런 것은 뭔가 진정성이 안 느껴진다는거죠..
사실 고대 커뮤니티 내부에도 성대생들에 대한 이야기가 종종 올라오곤 합니다. 사실 중앙일보 대학평가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는(왜 성대가 높은 순위에 오를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한 분석한..)글도 올라 온 적 있고 뭔가 학벌주의에 매몰되어 있는 듯한 성대생들을 본 적이 있다는 글이 종종올라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부분의 답변은 그런거 뭐한다고 신경쓰냐 무시해라라는 글이 대부분이지만 어이가 없다는 댓글도 많습니다. 
핫하신 분이 말씀하시는 부분도 맞습니다. 성대가 1등이라고 주장하는 게 뭐가 죄냐? 성대가 최고일수도 있지 않냐? 저도 동감합니다. 성대가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그러기엔 사회적 인식, 입결, 아웃풋이 성대가 기존의 SKY를 무너뜨릴만한 객관적 지표가 그 어느 곳에서도 없습니다. 대외지표도 그렇게 성대가 앞선다고 할 수 없습니다. 성대가 열심히 한만큼 다른 대학교들도 이제 신경을 쓰고 투자를 하고 있거든요. 시간이 지나고 이러한 것들이 모여서 무너뜨릴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렇게 되는 것인 성대 개개인 구성원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 혼자서 그렇게 유리한 자료만 들고 오셔서 말씀하시는 것으로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괜히 다른 학교학생들 반감만 살뿐이지요. 성대를 사랑하시는 만큼 다른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서강대학교, 한양대학교 등등 모교를 사랑하는 마음이 깊습니다. 성대만 시설 좋고 성대만 삼성의 투자를 많이 받고 성대만 최고다 그렇지 않습니다. 시설, 캠퍼스, 교수역량 등등 이런 것이 다른 대학교도 좋으며 재학생 모두 열심히 애교심을 가지고 학교와 개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가보시고 하시는 말씀이신지 ㅠㅠ) 부디 성대 재학생들의 발전가능성을 믿어 주시길 바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