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 & Ins [669448] · MS 2016 · 쪽지

2016-06-15 17:37:41
조회수 9,197

[과학] 우린 아마 선진문명의 게임 캐릭터에 불과할 것이라는 엘론 머스크의 믿음

게시글 주소: https://w.orbi.kr/0008591906




Inspiration & Insight 는 일정 주기로 영감과 통찰을 주는 기사를 송출합니다. 주로 외신 기사를 번역하지만 기고문을 받기도 합니다. I&I는 6월 30일까지 시험적으로 서비스되며, 지속 여부는 시험 서비스 종료일에 결정됩니다. I&I의 기사가 오르비 회원 여러분들의 견문의 폭을 넓히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편집장 이광복.












우린 아마 선진문명의 게임 캐릭터에 불과할 것이라는 엘론 머스크의 믿음 








리코드(역주: Recode, 월스트리트저널의 스타 기자 모스버그와 스위셔가 창간한 매체로, 매년 코드 컨퍼런스를 주최하고 있다.)가 주최하는 연례 코드 컨퍼런스에서 지금까지 가장 흥미진진했던 시간은 엘론 머스크가 무대에 올랐을 때였을 것이다.(역주: 엘론 머스크는 미국의 창업가로 23살에 Zip2를 만들어 컴팩에 팔아 28살의 나이로 이미 백만장자가 되었고, 그 자본으로 페이팔의 전신인 온라인 은행 x.com을 만들어 이베이에 2천억원에 팔았고, 지금은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와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 X의 창업자이자 CEO이다. 동시에 솔라시티의 회장이고, 서울에서 부산까지 15분만에 주파할 수 있는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도 개발하고 있다.) 머스크는 이 자리에서, 우리는 우리가 물리적 세계에 살고 있는 피와 살을 지닌 피조물이라 믿고 있지만, 자신이 보기에 인간은 고도로 발달한 문명이 만든 게임 속에 사는, 컴퓨터가 만들어낸 존재일 것이라 거의 확신한다고 말했다. 


믿기 어려우신가?  머스크의 주장을 아래에 전문으로 실었다.



우리가 시뮬레이션 게임 안에 있는 존재임을 뒷받침하는 가장 강력한 논거는 이겁니다. 40년 전 우리가 즐겼던 게임은 “퐁”(역주: 탁구의 형식을 본 딴 1세대 비디오 게임. 1972년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이었죠. 거 왜, 직사각형 두 개와 점 하나가 나오는 게임 말이에요. 그때는 게임이 그런 모습이었어요.


그로부터 40년이 흐른 지금은 실사에 가까운 3D 시뮬레이션 게임을 수백만 명이 동시에 즐기고 있습니다. 게다가 게임 수준은 매년 향상되고 있어요. 가상 현실, 증강 현실이 실현될 날도 얼마 안 남았습니다.


게임이 어떤 속도로 발전하든, 미래에는 현실과 도저히 구분할 수 없는 게임이 나올 겁니다. 가령 지금보다 발전 속도가 1천분의 1로 떨어진다 해도 말이죠. 그러면, 뭐 1만 년 후의 미래를 상상해 봐도 좋아요. 진화라는 개념에서 보면 1만 년은 아무것도 아니니까요.


그렇게 해서 현실과 구분이 되지 않는 게임이 나오게 되었다고 해봅시다. 그런 게임은 셋톱 박스, PC, 아니 아무 플랫폼에서나 플레이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런 컴퓨터나 셋톱 박스는 수십억 개가 있겠죠. 그러면 우리가 진짜 현실에 있을 가능성은 수십억 분의 1에 불과할 수도 있어요.


이 논거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나요? 결점이 있는가 말입니다.



머스크의 이 발언은 저널리스트 조쉬 토폴스키의 질문에 답을 하면서 나왔다. 토폴스키는 다시 질문했다. “그 논거는 일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생각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진짜 현실에 있을 가능성은 수십억 분의 1이라는 겁니다.” 머스크는 이렇게 답하고, 설명을 계속했다. 


이게 사실이기를 바라야지요. 문명이 발전을 멈춘다면, 그건 문명의 존재를 없애버리는 위력을 지닌 대재앙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 이 세계가 시뮬레이션이기를 바라야겠죠. 현실과 구분이 되지 않는 시뮬레이션을 만들지 않으면 문명은 존재하지 않게 되니까요. 수백만 년의 정체기 같은 걸 겪고 싶진 않잖아요.


이 대답에서 머스크는 필자가 좋아하는 사고 실험을 거듭 이야기하고 있다. 이 실험은 철학자 닉 보스트롬의, 제목마저 적절한 논문 “우리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속에 있는가”에서 제기되었다. 논문의 전문은 이 링크에서 읽을 수 있지만, 그 핵심은 머스크가 설명한 것과 아래와 같이 대동소이하다.


미래 세대가 초강력 컴퓨터로 할지도 모르는 일 가운데 하나는 선조들, 또는 선조들과 비슷한 사람들이 사는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구축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후대의 컴퓨터는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수없이 많은 시뮬레이션도 문제 없이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시뮬레이션 속의 사람들에게 자의식이 있다고 가정하자. (시뮬레이션이 아주 정교하고, 심리철학에서 꽤 널리 받아들이고 있는 입장이 옳다면, 그럴 가능성은 충분히 있으니까.) 그럼 우리의 정신 중 절대 다수는 원래 종족의 것이 아니라 원래 종족의 후손이자 고도로 발달한 문명이 시뮬레이션으로 만든 사람의 것일 가능성이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지금의 우리는 원래 종족의 생물학적 개체가 아니라 시뮬레이션으로 만들어진 정신을 지닌 개체일 거라고 생각하는 편이 합리적일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지금 컴퓨터 시뮬레이션 속에서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선조들의 시뮬레이션을 그렇게 많이 만들어 실행할 후손을 둘 자격이 없는 셈이다. 이게 기본 개념이다.


이 논거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선지항으로 정리할 수 있다. 위키피디아는 다음과 같이 요약해 놓았다.


(1) 인류 수준의 문명 중 후기인간, 또는 “포스트휴먼(posthunan)” 시대에 도달할 (즉, 자신들의 조상을 구현한 아주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문명이 있을 확률이 거의 0%이거나, 

(2) 포스트휴먼 문명 중 조상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데 관심을 가질 문명이 있을 확률이 거의 0%이거나, 

(3) 우리와 같은 경험을 하는 인류 중 시뮬레이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간의 비율이 거의 100%에 가깝다.


머스크는 여기에서 3번 선택지를 들고 있다. 보스트롬이 머스크만큼 확신을 가지지는 않는다는 사실은 일단 말해두어야겠다. 보스트롬은 이 세 가지 선택사항 중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1)이 참이라면, 우리는 포스트휴먼 시대에 도달하기도 전에 거의 틀림없이 멸종할 것이다. 

(2)가 참이라면, 고도로 발달한 문명들은 문명의 진화 과정에서 (한 방향으로) 강력하게 수렴할 것이기에, (그 중 어떤 문명에도) 선조-시뮬레이션을 자유롭게 실행할 수 있는 형편이 될 만큼 상대적으로 부유하고 실제로 (시뮬레이션을) 실행해 보고 싶어하는 부자는 실질적으로 없을 것이다. 

(3)이 참이라면, 우리는 거의 틀림없이 시뮬레이션에서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지금 무지라는 어두운 숲 속에 있으니, (1), (2), (3)을 골고루 믿는 편이 합리적일 것이다. 


이 논문은 흥미로운 만큼 숱한 논쟁을 끌어냈다. 이 문제를 좀더 깊이 파 보고 싶다면 시뮬레이션 논거 웹사이트로 가서 이 논쟁에 파묻혀 몇 날 며칠을 보낼 수 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기는 하지만, 필자는 저 세 가지 선지항들이 전적으로 완전하지는 않다고 보는 비평가들의 편이다. 즉, 아무리 고도로 발달한 문명이라도 자의식을 그렇게 쉽게 시뮬레이션으로 만들 수 있다고 믿을 만한 근거는 없다고 본다. 


그렇지만, 이런 생각이야말로 자신이 진짜 현실에 참여하는 특별한 인간이라고 믿는, 그러나 시뮬레이션으로 만들어진 자의식이 할 법한 생각이 아니겠는가?


아래 동영상에서 이 문답의 전문을 볼 수 있다. (1시간 14분부터 시작)











출처 : Vox

원제 : Elon Musk believes we are probably characters in some advanced civilization's video game











Inspiration & Insight 다른 기사 읽기












다음 기사 예고

11호 [사회] 친구와 가족에게 돈을 빌려줄 때 주의할 5가지 법칙 (Life Hacker)












Inspiration & Insight 의 기사를 앞으로도 계속 읽어보고 싶으시면 "좋아요"를 눌러 지지해 주세요.
칼럼을 기고하고자 하는 분은 ins@move.is 로 연락해 주세요.

Inspiration & Insight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inspiration.insight

Inspiration & Insight 트위터 : https://twitter.com/@i_et_i

오르비 게시판에서 Inspiration & Insight 기사를 한 번에 읽기 : http://orbi.kr/@Ins 

Inspiration & Insight translates and introduces international articles of inspiration and insight for South Korean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Any inquiries or questions regarding I&I, please contact us at email ins@move.is.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Qwna · 569301 · 16/06/15 17:43 · MS 2015

    흠...어렵네요

  • 이루스 · 663252 · 16/06/15 18:03 · MS 2016

    세상에 중학생 시절에 우리는 누군가에 의해 단순히 프로그래밍된거라고 생각했는데

  • 아름다움 · 664644 · 16/06/15 18:45 · MS 2016

    오호라... 시뮬레이션 게임을 플레이 하는 포스트휴먼은 '필연적으로'(!) 시뮬레이션 게임 안에 있다는 결론이 번뜩 떠오르네요...

  • 아름다움 · 664644 · 16/06/15 18:47 · MS 2016

    유물론적이긴 하지만(?) 만약 자의식의 비밀이 뇌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밝혀지고, 시뮬레이션으로 구현 하는 순간, 우리 우주는 수많은 평행우주 중에 '시뮬레이션 게임을 구동한 우주'가 될것이고, 그 순간부터 우리 우주는 '시뮬레이션 게임 속에 있는 우주'가 됩니다..

  • 아름다움 · 664644 · 16/06/15 18:49 · MS 2016

    무서운 것은... 그럴 가능성이 0%가 아니라는 것이죠! '가능성'이 있다면 '발생한다'... 제 어릴 적 공상을 리마인드.. 하게되네요.. 공부해야하는데..!

  • OABYLQn1CiVX0Z · 667948 · 16/06/15 20:20 · MS 2016

    마찬가지로 우리는 미래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현재로 온 인류라는 설명도 가능하겠군요.
    그게 아니라면 영원히 그런 기계를 발명할만한 과학기술 수준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라거나.

  • monoll · 391258 · 16/06/15 20:33 · MS 2011

    누가 나같은 쓰레기 망케릭을 키우는거지ㅡㅡ;; 제대로 플레이안하냐ㅠ

  • Shean.T(이서현) · 253967 · 16/06/15 22:11 · MS 2008

    선진문명의 게임 캐릭터라기 보다는... 셀 수 없을만큼 수많은 층으로 이루어진 차원에서 그냥 한 층에 살고 있다는 생각은 가끔 합니다 ㅎㅎ

  • 수능은비둘기처럼 · 670463 · 16/06/16 00:00 · MS 2016

    단절된 에코시스템 내의 우주일지도..

  • 월터미티 · 564645 · 16/06/16 00:54 · MS 2015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이랑 비슷하네요 ㅋㅋ

  • 적막 · 652970 · 16/06/16 01:18 · MS 2016

    자의식이라는 걸 너무 신비롭게 바라보는 것 같아요.
    그냥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에 언어 보태서 스스로를 다른 생물들보다 '조금 더 잘' 인지할 줄 아는 유기물 아닌가요?
    그리고 역사가 짧은 미국이나 오스트레일리아 같은 곳 애들이 저런 '회색빛 망상'을 되게 잘 하더라고요. 구대륙처럼 유구한 문화와 전통적 가치관이랄 게 별로 없으니까, 미래는 항상 행성 식민지 개척하고 우주선 타고 관광 다니고 밥 대신 완전식품 먹고... 이런 짧은 역사 컴플렉스 비슷한? 것들만 상상하고.
    후손이 자기 선조를 시뮬레이션으로 만들어 볼 만큼 고귀하진 않을 거라 생각해요. 만든다면 구글에서 만든 시뮬레이션이랑 애플에서 만든 시뮬레이션 중 우린 어느 쪽인지나 먼저 고민해 봐야겠죠...-_-
    그리고 결정적으로 전 게임에 관심이 없습니다(?).

    +
    같은 사피엔스들끼리는 서로가 서로에게 그리고 자신이 자신에게 좀 특별하게 느껴질 순 있겠지요. 그래야 종족의 안정? 같은 게 있을 것 같고요.
    하지만 지구의 관점에서는...

  • dispersing · 486819 · 16/06/16 01:19 · MS 2014

    우주는 누가만든걸까

  • Starbish · 490179 · 16/06/16 13:32 · MS 2014

    우리가 일종의 부수적인 세계라는 것에 대해 가능성을 논하는 건 충분히 납득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과연 그게 우리에게 어떤 결론이나 교훈을 주는가? 전혀 없다고 본다.

    첫째, 우리를 만들어 낸 다른 차원이 있다면, 그 차원 또한 다른 차원에서 만들어 낸 산물이란 추측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결국 귀결되는 결론은 유신론.. 혹은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라던가.. 어찌 되었든 의미없는 이야기라는 건 자명하다.

    둘째, 애초에 시뮬레이션이면 어떤지? 시뮬레이션인지 아닌지 밝힐 수도 없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달라지는 건 없다. 정말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반 시뮬레이션이라면, 그들이 중지하지 않길 바라는거고, 중지한다고 해도 인지하지 못한 채 사라질테니까 상관없지 않을까..

  • 장수풍뎅이 · 580526 · 16/06/16 15:24 · MS 2015

    인터스텔라처럼 5차원에서 과거와 현실 그리고 미래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포스트휴먼이 지금의 우리를 같은 시간대에서 조종할 수 있겠네. 아, 미래에서 신호를 보내면 내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해도 좋고. 아무튼 과거로 올 수 있어야겠네. 근데 저게 사실이라면 어떤 바보가 자기 자의식을 나한테 심어놓은거야ㅠㅠ

  • Praha · 441451 · 16/06/16 16:41 · MS 2013

    헬모드로 플레이하네 ㅡㅡ

  • Praha · 441451 · 16/06/16 16:41 · MS 2013

    난 처음인데 이지모드 하지 ㅡㅡ

  • 노트르담다 · 649903 · 16/06/16 21:50 · MS 2016

    개공감 ㅋㅋㅋㅋ

  • 노트르담다 · 649903 · 16/06/16 21:51 · MS 2016

    이것만 봐도 존재론 인식론 근본 철학 등등 과학이랑 철학이랑은 떨어질 수가 없는거 같네요 문과 파이팅...

  • 원천쌤 · 492790 · 16/06/18 10:14 · MS 2014

    정말 잘 읽었습니다.

  • 나 호랑이띠 · 701048 · 17/02/04 01:56 · MS 2016

    저도 이렇게 생각
    그리고 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