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JYJ [508094] · MS 2014 · 쪽지

2016-05-06 18:53:56
조회수 4,275

[JYJ칼럼] 6월테제① : 도형과 극한은 진화한다.

게시글 주소: https://w.orbi.kr/0008380565

지난 4일 예고드린대로 "기출의 여백을 채우다"의 취지로 6평 범위의 새교육과정의 영향에 따른 학습방향의 칼럼을 게시합니다.

모쪼록 여러분의 여정에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2016.05.06 장영진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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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연재안내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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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빛 · 604603 · 16/05/06 20:11 · MS 2015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ㅎㅎ

  • Mr.JYJ · 508094 · 16/05/06 20:28 · MS 2014

    ^^아래 주제별로 있는 문제들도 풀어보시길. 이번 1테제는 괜찮은 기출이 좀 많아 제작문항이 2개뿐이긴 합니다.

  • 고로케고로케 · 503131 · 16/05/06 20:33 · MS 2014

    y^2+y^2 오타있어요

  • Mr.JYJ · 508094 · 16/05/06 20:39 · MS 2014

    감사해요. 칼럼의 양이 길어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결과인데 신기한 곳에 오타가 있었네요. 수정해 놓겠습니다.

  • Starbish · 490179 · 16/05/06 21:42 · MS 2014

    ㄷㅊ(닥추)

  • Mr.JYJ · 508094 · 16/05/06 22:20 · MS 2014

    ㄱㅅ^^

  • 오르베정의구현 · 650548 · 16/05/06 22:19 · MS 2016

    안녕하세요 혹시 이번에도 장영진 모의 나오나요? 작년에 풀고 너무 좋아가지고 올해도 꼭 풀어봤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 Mr.JYJ · 508094 · 16/05/06 22:23 · MS 2014

    네 아직 시기는 정하지 못하였지만 가형 출시계획이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오르베정의구현 · 650548 · 16/05/06 22:24 · MS 2016

    감사합니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dj158 · 372453 · 16/05/06 23:28 · MS 2011

    모고강추!ㅋ

  • Mr.JYJ · 508094 · 16/05/06 23:34 · MS 2014

    아 대종쌤 감사 언제 커피한잔해요

  • 앞뒤로 우월한 코라 · 630404 · 16/05/07 00:56 · MS 2015

    근사 저거 아무리 해도 이해가 안되요 ㅠ

  • Mr.JYJ · 508094 · 16/05/07 11:02 · MS 2014

    근사보다는 도형의 길이와 넓이를 각의 함수로 나타내는 방식으로 문제해결하심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근사라는 방법은 이해를 높이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생각하시는 것을 권해요.

  • 제헌이 · 473636 · 16/05/07 10:42 · MS 2013

    마지막 내용이 제 생각과 정확히 일치하네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 Mr.JYJ · 508094 · 16/05/07 11:02 · MS 2014

    제헌님 반갑습니다. 생각이 같다니 더 반갑구요. 올해도 좋은 활약기대하겠습니다.ㅎ

  • 제헌이 · 473636 · 16/05/07 11:40 · MS 2013

    ㅎㅎ 선생님두용.
    아이택솔루션이네요 ㅎㅎ

  • loverholics · 579789 · 16/05/07 14:36 · MS 2015

    3번문제 힌트조금만...주시면안될까요... ㅠ

  • Mr.JYJ · 508094 · 16/05/07 17:07 · MS 2014

    QR이 밑변이고 높이는 1이구요. QR은 원C2의 현이므로 중심에서 이 현에 이르는 거리를 구하는데 집중하셔야 합니다. 원 C2에서 QR에서 내린 수선이 선분 OP와 평행이고 원끼리의 위치관계인 외접을 쓰셔야 합니다.
    두 중심간 거리 2, OP=1, C2 중심에서 QR에 내린 수선, P에서의 접선 이렇게 네개의 선분(직선)으로 이루어진 사다리꼴의 직각아닌 각을 theta로 나타내면 결국 수선의 길이를 구할 수 있을거예요.
    결국 C1에선 접선, C2에선 현, C1C2의 외접이라는 위치관계를 정확히 수식으로 옮겨내는 과정을 밟는 것이 핵심입니다.

  • 으이 · 649183 · 16/05/08 17:15 · MS 2016

    자료감사합니다!!

    혹시 PDF파일이나 출력할수있는 파일형태로도 받아볼수있을까요??

  • Mr.JYJ · 508094 · 16/05/09 17:58 · MS 2014

    pdf제공이 자연스럽게 정착된 오르비게시판에 칼럼을 게시하면서 편의를 제공해 드리지 못하게 된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인강과 출판이 연계되어 있어 생긴 제약이니 양해 부탁드려요..

  • 으이 · 649183 · 16/05/09 18:44 · MS 2016

    넵!! 올려주신자료 감사히 활용하겠습니다!!

  • op0 · 645360 · 16/05/08 17:22 · MS 2016

    항상 기출로 공부하면서 "이 문제는 사인, 코사인법칙을 안쓰고 풀면 너무 계산이 복잡해지는데 이부분도 집중해서 공부 해야하나" 라는 생각하면서 해왔는데, 이 칼럼 보고서는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길이 잡히네요 ㅎㅎ

  • Mr.JYJ · 508094 · 16/05/09 18:00 · MS 2014

    학습에 도움되셨다니 보람이 큽니다. 나머지 테제들도 관심 가져주시길^^

  • 바비피셔 · 595800 · 16/05/11 16:08 · MS 2015

    2번은 틀렸지만 3번은 맞추고 나머지도 다 맞췄네요 메가에 공개되있는 강의가 큰 도움이되었습니다

  • Mr.JYJ · 508094 · 16/05/11 16:25 · MS 2014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다른 칼럼도 많이 참고해주세요^^

  • vApHhaJrRSLYjZ · 618762 · 16/05/22 23:09 · MS 2015

    3번문제 P를 지나는 접선의 방정식과 (루트3,1) 사이의 거리를 이용해도 깔끔하게 풀리는것 같아요!

  • Mr.JYJ · 508094 · 16/05/23 11:15 · MS 2014

    아 맞습니다. 좌표평면에 주어진 원이니 아주 합리적인 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 kevin_park · 681666 · 16/09/12 22:41 · MS 2016

    선생님 혹시 7번 사관학교 문제 풀이법 좀 알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몇개 풀다보니 드는 생각인데요.. 이번 9평에도 도형의 극한과 관련하여 나온 문제인 20번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때, 교과 과정에서 미분계수의 뜻과 극한과 관련지어 문제를 풀다보니 미분계수 관련 식이 자주 나오는데 왜 그런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