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의 이과생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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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쓴 글에서
대부분은 "여기서 문이과 구분을 왜 하냐" 라는 반응을 보이셨고
일부 상위권 이과생분들은 "가형과탐도 해당되는 얘기임" 이라는 반응을 보이셨는데
또 한편으론 적지 않은 수의 이과분들은 "문과라서 가능한 거임" 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의도치 않은 분쟁이 일어날까봐 말을 좀 아꼈는데
가형에 과탐이니까 더더욱 그렇게 하셔야 한다 가 맞는거에요
이과분들은 문과분들보다 '다양한 컨텐츠' 나 '심화 학습'이 더 중요한 거 맞습니다.
제가 제 글에서 누누히 말씀드렸죠?
'이건 마인드 셋을 강조하는 글이다'라고요.
가형에 과탐 응시하시는 이과분들이니까 더더욱 마인드를 고쳐먹으시라는 거에요.
"나한테는 앞으로 많은 컨텐츠와 심화 학습이 존재하니까 현재의 나는 조금 모자라도 괜찮아"따위의 안일함에서 벗어납시다.
저는 작년에 나형사탐 준비하는 제 고등학교 후배들이 1년치 공부계획을 어떻게 준비하는 게 좋을지 물어봤을 때 그냥 풀커리 타라고 말했어요.
저조차도 개념강의 + 수특 + 기출 만으로 수능 만점을 받았지만
어차피 1년 넘게 남은 후배들은 쓸데없이 '문풀 안들어도 될까' '파이널 안들어도 될까' 고민할바에 풀커리 타도 괜찮다고 판단했거든요.
풀커리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미성숙한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자신의 선택을 전적으로 믿지 못합니다.
1년 내내 'OO 안 해도 될까...'라는 생각은 계속 따라와요.
그런 생각에 사로잡혀 시간을 낭비할 바에 마음 편히 풀커리를 타라고 했습니다.
얘기가 잠깐 다른 쪽으로 샜는데, 문과는 그만큼 풀커리를 완전히 날림으로 듣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1등급 나와요. 나름 지역 명문고 나왔던 입장에서 대부분이 그랬습니다.
근데 이과분들, 이과는 안 그렇잖아요.
풀커리 열심히 탔던 당신도 1등급 아니잖아요.
저도 올해 수능 보는 입장에서, 이과로 전과할까 고민하면서 6모 가형에 물리도 같이 풀어봤습니다.
응시 자체는 나형사탐으로 했지만 공부는 조금씩 해왔거든요. 같이 선택했던 생명은 공부 안 끝나서 안봤습니다. ( 그래서 어제 댓글에 생1은 적용 불가능한거 같습니다... 보고 답글 달아드린 거에요 복선회수 ㄷㄷ)
가형 2 하위 물리 1 떴습니다. 미리 말씀드렸지만 성적표는 존재하지 않아요. 인증 안됩니다. 믿기 싫으시면 믿지 마세요.
비록 6모지만 물리 한달 반 하고 1떴어요. ㅇㅌㅅ 의 ㅂㄱㅂ t ㅍㅅㅂ 완강하고 기출문제집 조금 풀었습니다. 대가리 깨질 것 같았는데 어찌어찌 끝내긴 했었네요.
결론은
앞으로 해야할 게 더 많은 만큼
현재 수준에서 끝내고 넘어갈 게 뭔지 정확히 알고 가자
입니다.
이 글에선 분쟁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과든 문과든 모두 수능 잘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열심히 공부하러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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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
글의 요지에는 완전 동의하지만 과탐은 실모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개념시즌만큼이나 실모시즌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개인적으로 실모 = 개념 강좌의 연장선 이라고 생각합니다. 평가원 모고랑은 다르게 '그 강사의 강좌'를 따라온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유리하기 때문이죠. 심지어 평가원 등급은 더 낮더라도 그 강사의 개념과 풀이에 익숙하기 때문에 실모는 더 잘 보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배운 개념을 풀이에 적용하는게 더 어려운 과탐이니만큼 실모의 중요성이 더 대두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필요성을 느껴왔고요.
본인의 공부 방법에 확신이 들고 결과 또한 만족스러웠다면 충분히 잘 하신 겁니다. 제 글들은 강요가 아니라 성찰을 해보라고 제안하는 글이에요.
댓글들 읽어보는데 상당수가 글을 제대로 못 읽은것 같아 안타깝네요 아마 예민한 시기에 워딩을 약간 세게하셔서 그런듯
제가 과외할 때의 경험으로는 워딩을 쎄게 하면 1차적으로는 거부의 감정이 들지만 그 감정이 사라질 때 쯤엔 이성적인 사고가 남더라고요. 머릿속에 강하게 각인된 제 글이 계속해서 스스로가 잘 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쓰니는 목표가어디야
스카이용
공감..
한달하고 1등급 뜨는건 재능같은데;;; 4수 해도 과탐 1등급이 안뜨던데
의르비가 의르비했을뿐